전자산업의 빅트렌드 - 삼성전자, 엘지, 소니의 도전과제
20세기에 일본 전자회사들이 전자산업을 주도했던 시대라면 21세기는 저비용구조를 핵심경쟁력으로 하는 삼성, 엘지, 중국의 전자회사들 과 혁신으로 무장한 애플의 도전에 일본회사들이 무너지고 있는 전자산업의 춘추전국시대가 펼쳐지고 있다.
왜 이렇게 산업의 지형이 바뀌었을까? 주관적인 생각이지만 몇 자 적어본다.
첫번째 전자산업은 1980년대까지만 해도 아날로그에 의존한 시대였다. 그렇지만 1990년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급속히 바뀌는 전이과정을 거쳐 2000년 완전 디지털의 시대를 그리고 불과 몇 년 만에 우리는 네트워크의 시대로 달리고 있다.
둘째 경쟁의 요소가 바뀌었다. 애플, 구글 같은 새로운 경쟁자, 고도의 디자인 경쟁과 저비용 생산구조가 경쟁의 요소가 되었다.
셋째 칩셋에서 디지털 이노베이션이 시작됨에 따라 쉽게 제품을 카피할 수 있게 되었다. 그 결과 전자제품은 이미 Commoditization이 되어 버렸다.
넷째 강력한 유통업체들이 합병이 되면서 유통업체의 파워가 매우 커졌다.
마지막으로 제품 생산의 주기가 전래없이 매우 짧아 지게 되었다.
이런 요소들이 기라성같은 소니를 침몰하게 만들고 엘지와 삼성이 애플의 등장과 함께 고뇌할 수 밖에 없게 만드는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이럴 때일 수록 플랫폼 전략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구글이나 애플이 어플리케이션 마켓인 안드로이드마켓과 앱스토어를 만들어듯이…
결국 적절한 개방과 사용자의 참여를 이끌어 내는 기업이 최후의 승자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소프트 웨어와 하드웨어의 플랫폼 컨버젼스 시대가 펼쳐지고 있다.
오늘 소니의 미국사장을 게리를 만났는데 그는 소니의 3가지 큰 전략을
PS3의 생산비용의 획기적 절감을 통한 가격다운, 개발키트와 교육을 통한 게임개발환경의 단순화, 그리고 플랫폼 전략을 실행하는 것이라고 설명하였다.
적절한 전략이나 어떻게 실행이 될지 사뭇 궁금해진다.
소니의 구글 TV가 갑자기 사보고 싶기도 한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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