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네트워크 사이트 분석 한국 VS 일본 - 페이스북, 싸이월드, 모바게타운, 믹시, 그리
The Business of Software & Digital palforms 2011. 4. 16. 15:14한국의 소셜네트워크 싸이월드는 왜 몰락하고 있을까?
페이스북은 약 6억개의 등록 아이디를 가지고 있고 이 회사의 가치를 $50 Billion(한화 약 50조원) 으로 추정하고 있다. 그리고 올해 연간 매출을 약 4조원으로 기대하고 있는데 이 페이스북이 국내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떤지 살펴보았다.
아래 그래프에서 보듯 국내 최대 소셜네트웍 사이트인 싸이월드는 1년전 주간 1천만이 넘는 순방문자를 기록했지만 지금은 급격히 줄어 7백 5십만으로 줄었다. 반면 페이스북은 14만명에서 약 10배의 성장을 한 것을 볼 수있다. 싸이월드는 매출이 주로 현재는 미니룸꾸미기의 아이템 수익이라기 보다는 음원매출에 상당부분을 의존하는 것으로 본디. 과거엔 도토리 매출로 성장을 햇지만 지금은 미니룸의 인기가 사라지고 오히려 음원정도 구매가 다 일 듯 싶다. 그냥 느낌으로 배너는 10%, 음원, 45%, 사이버 아이템 45%가 되지 않을까 추측한다.
왜 이렇게 싸이월드는 무너지고 있는 것일까?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 이것을 크게 3가지 원인에 기인한다고 생각한다.
첫번째로 싸이월드가 몰락하고 있는 원인은 닫힌 플랫폼 전략을 너무 오랫동안 고수하면서 플랫폼 생태계를 만드는데 실패하였고 결국 강력한 오픈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페이스북이 국내시장에 진입하면서 강력한 네트웍 효과에 싸이월드는 일시에 무너지기 시작한 것이다.
두번째로 스마트폰의 빠른 보급력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스마트폰의 빠른 보급은 커뮤니케이션의 주요 수단이었던 싸이월드 미니홈피를 모바일 메신져인 카카오톡이나 다음의 마이피플이 대체를 하게 되었다.
세째로 18세 미만은 비싼 스마트폰 사용요금의 부담으로 지속적으로 미니홈피를 이용하는 반면 18세 이상에서는 스마트폰을 주로 사용하게 되면서 미니홈피는 더이상 전 연령층을 대상으로 한 서비스가 아니라 초,중,고생이 활용하는 사이트라는 브랜드 인지를 만들게 되었다.
그렇다면 싸이월드는 다시 재기할 수 있을까? 대답은 NO! 왜냐하면 피쳐본의 대명사인 노키아가 무너지는데 불과 1년도 안걸린 것을 생각해보면 쉽게 대답을 할 수 있다고 본다. 싸이월드는
아래는 자세한 데이타를 첨부하였다.
Social network site | 2010/04 | 2010/06 | 2010/08 | 2010/10 | 2010/12 | 2011/02 | 2011/03 |
cyworld.com | 10,969,806 | 9,802,021 | 9,578,936 | 8,201,018 | 8,532,003 | 8,141,641 | 7,511,533 |
facebook.com | 140,612 | 165,119 | 306,693 | 449,646 | 688,649 | 1,188,152 | 1,224,203 |
twitter.com | 88,711 | 134,350 | 159,913 | 205,105 | 142,135 | 100,687 | 98,619 |
me2day.net | 20,276 | 41,955 | 39,793 | 46,971 | 53,943 | 49,014 | 44,497 |
Total traffic | 11,219,405 | 10,143,445 | 10,085,335 | 8,902,740 | 9,416,730 | 9,479,494 | 8,878,852 |
일본의 소셜네트워크는 페이스북으로부터 안전한가?
일본의 소셜네트웍의 특징은 크게 두가지로 나눠볼 수 있다. 첫번째로는 소셜네트워크 사이트 유저들은 자신의 실제 실명을 온라인상에 나타내고 싶어하지 않느다. 심지어 유명 블로거도 자신의 이름을 드러내는 것을 극도로 꺼린다는 것이다. 두번째로는 일본의 소셜네트웍 사이트는 거의 대부분을 모바일 플랫폼에만 의존하고 있다는 것이다.
등록유저수 (2011 기준)
타켓 플랫폼
메인 유저층
매출
믹시(Mixi)
21.9 백만
모바일 but PC에서 1위 ( 트래픽은 모바일: PC= 60%:40%)
18세 이상
?
모바게타운 (MobageTown)
22.48 백만
모바일
10대
$361 백만 (E2011)
Yahoo! Mobage
2 백만
PC
?
그리(Gree)
23.83 백만
모바일 기반, PC에서 발생하는 트래픽은 1% 수준
10대
$175 백만 (83% from virtual item)- (E2011)
페이스북
3 백만으로 추정
PC+Mobile
전문가
?
위의 테이블에서 보듯이 일본은 믹시, 모바게타운, Gree 등 3개의 회사가 소셜네트웍 시장을 지배하고 있고 한국과 비슷하게 페이스북이 최근 들어 급속히 성장하고 있다. 몇 몇 회의적인 블로거들은 페이스북이 일본에 맞게 서비스를 구성하지 않고 미국에 있는 서비스를 그대로 가져왔기 때문에 성공할 수 없다고 말한다. 그렇지만 영화 페이스북이 상영된 이후에 급속히 성장하고 있고 3년내에 일본의 주요플레이어중의 하나가 페이스북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The Business of Software & Digital palform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이란? (0) | 2011.05.13 |
---|---|
다음과 네이버의 영화사이트의 평점은 신뢰할만한가? (0) | 2011.05.12 |
전자산업의 빅트렌드 - 삼성전자, 엘지, 소니의 도전과제 (0) | 2011.04.09 |
2010년 애플(Apple)의 매출구조(renvenue break down)? (0) | 2011.04.06 |
스티브 잡스와 빌게이츠의 전략과 최후의 승자는? ...그리고 구글 (0) | 2011.04.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