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포지션닝 전략 (Brand Positioning Strategy) - 래더링(Laddering)
HBS 케이스 스터디: 시알리스와 비아그라 (Cialis vs Viagra)

래더링을 설명하기 위해서 먼저 Cialis가 Viagra에 대항해서 어떻게 마켓에서 의미있는 쉐어를 차지할 수 있었는지를 알아보자. (참고로 시알리스는 '하늘의', '천상의' 라는, 바이아그라는 '정력'이라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

Viagra는 너무나 잘 알려진 이야기로 심장약이비아그라는 본래 심장병의 치료제로 개발되었다가 우연히 그 부작용으로 발기가 되는 것을 관찰하고 성기능 치료에 사용하게 된, 재미있는 탄생 배경을 가진 약물이다.

화이자 (Pfizer)가 1998년 4월 비아그라를 시장에 내놓은 이후로 비아그라는 사람들에게 크게 회자되면서 엄청난 인기를 얻게 되었으나 미국 식약청에 이것을 복용한 130명이 죽었다는 보고가 되었다. 이후 화이자는 실험을 통해서 위약과 실제 비아그라를 복용한 사람들간의 치명적인 부작용에서 차이가 없음을 밝혀내었고 이후 비아그라는 $53 밀리언 즉 약 5400억원을 부으는 대대적인 광고를 하게 된다.  덕분에 1999년 화이자는 1조원 이상의 매출을 달성하고 3년 연속 화이자에게 매년 1조원을 벌어다 주는 효자 상품이 되었다. 

시알리스는 ILLY 와 ICOS의 조인트벤쳐에 의해서 개발되었다. 일리아이코스에 의해서 개발된 시알리는 바이아그라가 4시간의 지속효과에 비하여 36시간 동안 지속되는 효과가 있었다. 그리고 나머지는 다른 것이 없었다. 그렇다면 어떻게 이 상품을 브랜딩할 것인가? 이게 바로 일리 아이코스의 고민이었다. 비아그라는 고연령의 밥돌이라는 정치인과 남성중심의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펼치면서 시장에서 힘을 상징하는 강력한 first mover's advantage로서 강력한 브랜드로 자리잡고 있었다.
비아그라는 어떻게 이들의 브랜드 포지션닝과 차별화 하면서 자신의 브랜드를 구축할 수 있을 것인가? 누구를 타겟할 것인가?...

아래 테이블은 일리아이코스가 조사한 바이아그라의 만족도에 관련한 자료이다.


어떻게 시알리스를 시장에 포지션닝 시킬 것인가?

바로 이때 이들은 브랜드 래더링 활용하여 시장에서 비아그라와 차별화된 브랜드 포지션닝에 성공을 하게 된다.
이들은 36시간이라는 상품의 장점을 시간 맞춰 일치르느라 고민하지 말고 여유있게 그리고 로멘스 있는 시간을 갖으라는 메시지로 로맨스에 포커스 하였다. 2006년 이들은 매출 거의 3조원에 육박하는 매출과 시장에서 30% 마켓세어를 가져가게 된다. 물론 여전히 바이아그라는 시장에서 first mover's advantage로 No 1의 위치에 있지만 말이다.

아래 표는 브랜드 래더링의 과정을 보여주는 아주 좋은 예이다.

한번 실제 바이아그라 광고와 시알리스 광고를 보면 확실히 차이를 느낄 수 있다. 비아그라는 힘, 유머, 용기에 포커스를 하는 반면 시알리스는 부부생활의 로멘스에 포커스 하고 있는 것이 대조를 이루고 있다.
1. 바이아그라 광고


2. 시알리스 광고



참고로 우리가 브랜드를 어떻게 포지션을 시킬 것인지 고민할때 우선 어떤 포지션닝 방법이 있는지 알고 시작한다면 훨씬 도움이 될 것이다.

브랜드 포지션닝 (Brand Positioning)으로는 다음의 9가지의 형태가 있다.

1. 품질 포지션닝 (Quality positioning)
2. 가치 포지션닝 (Value positioning)
3. 피쳐에 따른 포지션닝 (Feature-driven positioning)
4. 관계에 따른 포지션닝 (Relational positioning)
5. Aspiration positioning
6. Problem/solution positioning
7. 라이벌 기반의 포지션닝 (Rivalry-based positioning)
8. Warm and fuzzy positioning
9. 혜택에 기반한 포지션닝 (Benefit-driven positioning)

이들중 우리가 브랜드 포지션닝 전략으로서 하나를 선택했다면 이를 성공시키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브랜드 포지션닝의 7 가지 기본원칙을 따라야 한다.

1. 연관성 (Relevance): 브랜드 포지션닝은 제품이 소비자에게 주는 혜택이나 제품의 특성을 잘 반영해야 한다.

2. 명확성 (Clarity): 브랜드는 커뮤니케이션 하기 쉬워야 하고 이해하기 쉬워야 한다.

3. 차별화 (Distinctiveness): 차별점이 별로 없는 많은 경쟁자들이 시장에 있을때 이들은 마켓쉐어를 높이기 위해서 결국 프로모션과 가격경쟁을 피할수 없게 된다. 따라서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상품과 서비스의 차별화가 필요하다.

4. 일관성 (Coherence): 브랜드는 모든 마케팅 믹스를 통해서 하나의 목소리를 내야만 한다.

5. 헌신 (Commitment): 경영진은 채택한 브랜드 포지션닝 전략을 실행하기 위해서 전력투구해야 한다. 왜냐하면 브랜드 포지션닝에 비난하는 사람들은 생기기 마련이고 경영진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는다면 결국은 실패하게 된다.

6. 인내심 (Patience): 브랜딩을 위해서는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브랜딩은 one-day wonder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소비자의 마음속에 브랜드를 자리잡게 하기 위해서는 몇 년이 걸릴 수 있습니다.

7. 용기 (Courage): 강력한 브랜드 포지션을 선택한다는 것은 당장의 눈에 보이는 매출보다는 브랜드 가치를 구축함으로써 장기적인 혜택을 얻고자 하는 것이기 때문에 용기가 없다면 눈앞의 이익에 희생되기 쉽다.

Posted by wish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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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스플롯 (Box Plot 또는 a box and whisker diagram)과 정규분포(normal distribution)의 관계는?

1. 박스플롯의 정의
박스플롯은 통계입문할때 재미있게 배우지만 별로 그때 이후로는 잘 이용을 하지 않는다. 실제 자세히 박스플롯에 대해서 알아두면 도움이 많이 된다.
먼저 박스플롯의 정의부터 알아보자.
아래 박스플롯의 정확한 명칭은 skeletal box-and-whisker plot 이다.



박스플롯은 위의 그래프에서 알 수 있듯이 각각의 정의를 알 수 있다. 여기서 Q1는 1사분위수, Q3는 3사 분위수이고 Median은 중간값이다. Q3에서 Q1까지의 거리를 IQR 혹은 Interqartile range라고 한다. 최대값에서 최소값의 차이를 Range라고 부른다.

2. 박스플롯을 그리는 법- 예제
그렇다면 박스플롯을 어떻게 그리는지 예제를 통해서 알아보자.
데이타가 아래와 같이 작은 순서대로 정렬이 되어 있다고 하자.

71     74     75     76     76     79     79     81     82     82     85

위의 데이타는 이미 작은값부터 정렬이 되어 있기 때문에 쉽게 원하는 최대값, 최소값, 1사분위수, 3사분위수, 중간값을 구할 수 있다. 그리고 참고로 최빈값이라고 있는데 이것은 가장 출현빈도가 높은 데이타 값을 말한다. 위에서 최빈값은 무엇일까? 76, 79, 82이가 각각 2회식 나왔으므로 최빈값을 이들 세개가 해당된다.



따라서 최종 그래프는 아래와 같이 그릴 수 있다.



3. 박스플롯의 3가지 형태 - SAS
여기까지가 바로 전형적인 박스플롯이다. 그런데 이것을 좀 변형한 박스플롯이 존재한다. 왜냐하면 직관적으로 어떤 데이타가 극단값 (outlier)일 가능성이 큰지 쉽게 알 수 있도록 표시할 표시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아래 박스플롯은 아마도 가장 흔하게 접하는 박스플롯중의 하나일 것이다. 이 박스플롯을 typical schematic box plot 이라고 한다.
1.5 IQR 이상인 Upper fence 위의 값을 보통 의심되는 이상값 혹은 극단값으로  생각을 한다. 보통 2.0 IQR 이상이면 * 로 표시한다. 위에서 설명했듯이 IQR = Q3 - Q1 으로 3사분위수에서 1사분위수를 뺀 사분위수 범위(Inter-Quartile Range : IQR)를 의미한다.

그렇다면 이런 박스플롯은 어떻게 그릴까? 궁금하지 않을 수가 없다. 이것을 그리는 법은 엑셀이나 여러 통계 소프트웨어에서 지원을 하지만 SAS가 문서로 정리된 것으로는 최고 수준이라서 SAS의 파일을 올려둔다.


http://www.okstate.edu/sas/v8/saspdf/stat/chap18.pdf

참고로 아래 SAS 프로그램은 날짜별 딜레이된 시간의 박스플롯을 하나의 그래프에 여러개를 그리는 프로그램이다. 여기서 옵션중 boxstyle =  이 바로 박스플롯의 형태를 결정하는 옵션이 된다. BOXSTYLE의 옵션은 SKELETAL, SCHEMATIC, SCHEMATICID 등을 줄 수 있다.


proc boxplot data=Times2;
plot delay * day /boxwidthscale = 1
                  boxstyle = schematic 
                  nohlabel
                  cframe = vligb 
                  cboxes = dagr 
                  cboxfill = ywh
                  idcolor = salmon 
                  vaxis = axis1;run;



4. 박스플롯과 정규분포와의 관계

박스플롯을 좀 더 분석을 해보자. 
만약 데이타가 정규분포를 따를때 표준편차와 박스플롯이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관련지어 생각해보자. 이것은 박스플롯에 대한 이해를 도울 뿐 아니라 전체 데이타 구조에 대한 감각을 키우는데 아주 도움이 된다. 아래 그래프는 위키피디아에서 가져왔는데  데이타가 정규분포를 따를때 이보다 더 잘 박스플롯과 정규분포와의 관계를 설명한 것은 없는 것 같다.

위의 그래프를 활용한 현실적인 적용으로 쉽게 예를 들자면 우리가 가끔 6 시그마라는 말을 들을 것이다. 이말은 불량률을 6시그라 이상의 확률로 두겠다는 의미가 된다. 즉 거의 0%로 불량을 없애겠다는 말이 된다.

이렇게 해서 박스플롯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보았다.
처음 통계학을 배울때 제대로 배워서 나중에 훌륭한 분석가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에서 정리를 해보았다.

Posted by wish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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