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자주 등장하는 용어중의 하나가 바로 네트웍 효과(network effect)라는 말일 것인데 이 말의 의미를 정확히 이해하면 경영학이나 신문기사 읽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네트워크 효과는 network externality 또는demand-side economies of scale 으로 일컫어 지기도 합니다.

'네트워크 효과'란 쉽게 말하면 내가 어떤 상품이나 서비스를 500원에 샀는데 이게 다른 사람들이 내가 가지고 있는 상품 혹은 사용하고 있는 서비스를 사용하므로서 그 상품이나 서비스의 가치가 올라가는 것을 말합니다. 나는 내 상품이나 서비스에 아무것도 하지 않고 이용만 했을 뿐인데 실제 가치가 다른 사람이 사용을 하게 됨으로써 올라간거죠.

 예를 들면 핸드폰이나 팩스가 가장 좋은 예가 될 수 있을겁니다. 가량 내가 만약 핸드폰이나 팩스를 샀다고  이 지구상에서 처음으로  각각 1이라는 가격을 주고 샀다고 가정을 해봅시다.  그렇다면 내가 팩스나 전화를 보내거나 받거나 할 수 없으니 이들의 가격은 각각 원래 내가 지불한 가격 1이 될겁니다.

그런데 만약 나를 포함해서  2명이 사용을 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이들의 가치는 다른사람이 이 물건을 사용하므로써 가치가 가능한 링크의 수 만큼 올라가게 됩니다.

전체 2명이 사용을 한다면 1  + 2 = 3

전체 3명이 사용을 한다면 1 + 2 + 3 = 6

전체 4명이 사용을 한다면 1+ 2 + 3 + 4 = 10

...

전체 n명이 사용을 한다면 1 + 2 + 3 + 4 + ...+ n = n*(n+1)/2

바로 아래에 n명이 사용할때 링크의 갯수를 계산하는 식을 넣었습니다

이게 바로 그 유명한 메칼프 혹은 메카프 (Metcalfe's law) 입니다. 즉, 네트웍효과의 크기는 전체 노드의 제곱에 비례한다.  왜냐면  n*(n+1)/2 은 근사적으로 n^2 과 같기 때문이죠

네트웍 효과는 간접적 네트웍 효과와 직접적 네트웍효과가 있는데 다음과 같이 설명이 됩니다.

1) 직접적 네트워크 효과 (direct network effect) : 전화나 팩스의 예로서 직접적으로 내가 가진 상품이 만들어내는 네트워크 효과입니다. 즉, 동일한 재화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소비자 집단의 규모에 의해 증가 또는 감소한 동질 집단의 소비자 효용

 2) 간접적 네트워크 효과 (indirect network effect): 게임 콘솔 사용자와 콘솔용 게임 개발자, DVD와 DVD 플레이어, 윈도우와 소프트웨어등이 대표적인 예가 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소비자에게 제공되는 재화나 서비스가 단일 재화나 서비스가 아닌 콘솔과 게임 또는 스마트 폰과 앱처럼 서로 다른 재화나 서비스가 하나의 묶음 형식으로 제공될 때 발생하는 것으로 (Ibid., Shy 2001:45, Varian 2008: 42). 하나의 재화나 서비스에 묶여 있는 이들이 서로  보완재(substitutes) 관계를 구성하기 때문에 한쪽의 성장이 다른 한쪽의 성장에 영향을 주는 네트워크 관계에 의해서 발생하는 긍정적 혹은 부정적 효과를 말한다. 

참고로 밴드웨건 효과와 스놉효과라는 말도 있는데  밴드웨건 효과는 남이 사니깐 나도 따라 사는 효과이고 스놉효과는 남이 사니깐 나는 사기 싫어하는 효과를 말합니다.

다음지식에 썼다가 여기에 다시 옮겨봅니다.

Posted by wishar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