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ynga.com 소셜게임의 대가 징가

징가는 미국에서
팜빌, 시티빌 (Farmville and CityVille)이라는 소셜게임을 필두로 하는 게임회사로서 최근 IPO를 했을때의 가치를 $15 ~ 20 billiion 으로, 한화로 약 16조에서 22조원으로 추정하고 있다. 정말 놀랍지 아니할 수가 없다. 단순 소셜게임회사의 밸류가 이 정도라는 것이 참... 그것도 페이스북에 입점해서 성공한 회사인데.
우리나라 넥슨(Nexon)의 연간 매출이 거의 1조에 이르고 있지만 실제 이 회사의 가치를 10조  정도로 추정하는 것과 비교하면 상당히 높은 밸류이다. 

참고로 LinkedIn이 현재 시가총액 8조원정도이고 미국의 소셜쇼핑 그루폰은 20조원 이상으로 추정하고 있다.

징가에 대한 분석을 간단히 해본다. 

파이낸스 퍼포먼스

2010년 공식적으로 매출은 $597 Milion 으로 1분기에만 $235 Million의 매출을 달성하였다. 아마도 소셜게임도 계절적인 특수가 있거나 혹은 1분기에 선계약으로 돈을 많이 받았는지는 알 수 없다. 그리고 2010년 순이익은 $90.8 Million 이다. 그러나 2011년 1사분기에 $11.8 Million을 올렸다. 
솔직히 생각보다는 매출이 그렇게 높지는 않은 것 같다. 특히 영업이익율로 봐도 그리 높지는 않는 수치라 생각이 된다. 물론 소셜게임으로 이정도 한다는 것은 꽤 인상적인 결과인 것은 틀림이 없지만 말이다.

플랫폼의 부재
징가(Zynga)는  페이스북에 입점하는 대신 댓가로 수수료를 30%를 페이스북에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계약은 5년정도 묶여져 있다. 5년이면 거의 인터넷업계에서 서로 영원히 계약했다고 봐도 문제가 없는데 어째거나 리스크는 있다. 그러나 징가의 서비스가 페이스북의 하나의 중요한 서비스로 자리잡고 있는 이상 함부로 수수료를 올리거나 징가를 몰아낼 수 없는 것이 페이스북일 것이다. 

일방문자 수  

현재 일간 방문자 수는 6000만명으로 집계되고 있다.
소셜네트웍 사이트, 페이스북은 2011년 6월 1억 6천만명, 링트인 (LinkedIn) 33.9백만명, 마이스페이스(MySpace) 33.5 백만명, 트위터 (Twitter)는 30.6 백만명 순방문자수를 갖는다.
 

그리고 마이스페이스는 1억 3천만명의 활동유저, 링트인은 1억 1천 5백만의 활동유저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결국 페이스북의 1/3 이상이 징가게임을 하고 있다는 이야기인데 페이스북 없이는 살 수 없는 것이 징가게임이 아닌가 생각한다. 반대로 페이스북은 징가없이 존재할 수 없는 소셜네트웍 사이트일 것이다.


LinkedIn, 마이스페이스, 페이스북, 트위터등의 자료 
 
일본의 소셜게임회사, 모바케타운(Mobage-town )의 시총는  2011년 약 6조원정도 한다.  그러나 이들의 배출은 1조 5천억원 수준이고  영업이익이 7000억원 이상이다.
어떻게 보면 아직 징가는 한 참 어린 게임회사라는 생각이 든다.

일본 모바일게임에 대한 간단한 현황기사

 

Posted by wishart
,